원래의 순서라면 이제 Dimension과 Metrics에 대해서 살펴봤으니 마케팅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목표값을 설정해야 할 차례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표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앞서 정규식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정규식을 활용하면 좀 더 목표값을 잘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gex - 정규표현식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언어


GA는 리포팅을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정규식을 활용하면 원하는 데이터만을 필터링하여 리포팅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24?hl=ko 에 가면 아래와 같이 정규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



자주쓰는 정규식 표현


|

‘또는’을 의미하는 표현으로 shift+\로 표현됩니다.


.

임의의 한 문자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특수문자를 문자화할 때 사용됩니다.


^

입력 문자의 시작부분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입력 문자의 끝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앞의 문자와 0회 이상 일치함을 의미하는 표현방식입니다. ‘.*’을 사용하면 어떤 것도 올 수 있으며 아무것도 없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tistory\.com.*’ 이란 표현을 하게되면 추적 중인 모든 티스토리 페이지에 대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d

임의의 한 숫자를 표현합니다.



자주쓰는 정규식 표현만 알아둬도 대부분의 표현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제 정규식까지 알아보았으니, 다음 포스팅에서는 목표(Goal)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12/05 - [Cyong's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Ch.1 GA의 장단점 및 리포트 메뉴

2016/12/05 - [Cyong's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Ch.2 티스토리_GA 연동하기

2017/03/13 - [Cyong's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Ch.3 GA 주요지표 이해하기

2017/03/18 - [Cyong's 마케팅] - 구글 애널리틱스 Ch.4 GA Metrics와 Dimension의 이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