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증권투자

금융자산인 주식이나 채권 등을 유가증권 시장을 통하여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투자자는 매매를 통하여 차익을 얻을 수 있으며, 보유지분에 따라 배당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채권 투자자는 매매를 통하여 차익을 얻을 수 있으며, 채권 발행시에 결정한 이자를 정기적으로 지급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자본형성

일정 기간 동안의 실물자본의 증가분을 투자 혹은 자본형성이라 합니다.

총자본 형성

자본형성 가운데에서 기존 자본의 감가상각을 포함한 것을 총자본 형성이라 합니다.

순자본 형성

자본형성 가운데 감가상각을 포함하지 않는 것을 순투자 또는 순자본 형성이라 합니다.

증권시장

자금의 수요자인 기업이나 정부 등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금융기관이 아닌 투자자, 즉 자금의 공급자로부터 주식, 채권 등과 같은 증권을 메개로 직접 금융방식으로 조달하고,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 상호간에 유통되는 시장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

개별 유가증권의 집합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자산배분이라 하며 은행예금,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군에 투자자금을 배분하는 것을 뜻합니다. 좁은 의미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개별 자산군 중에서 특정 증권을 투자대상으로 선택하는 증권선택을 말합니다.

투자

적당한 위험과 함께 이에 상응하는 이득을 얻기 위하여 유가증권 시장에 참여하여 시간을 투입하거나, 자본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투기

실수요자 입장이 아닌 시장참여자로서 위험의 크기와는 관계 없이 커다른 이득을 얻기 위하여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 분석

특정 채권이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를 구하고 이를 현재의 가격과 비교함으로써, 현재가치가 내재가치보다 작으면 과소평가되었다고 판단하고, 현재가치가 내재가치보다 크면 과대평가되었다는 판단을 하는 분석방법입니다.

기술적 분석

특정 주식에 대한 과거 주가변화로부터 일정한 규칙성을 갖는 패턴을 찾고, 이패턴을 이용하여 미래 주식가격을 예측하는 분석방법입니다.

증권투자 의사결정 과정

투자자가 유가증권 시장을 통하여 증권투자에 관한 의사결정과정을 하는 일련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걸쳐 이루어집니다.

STEP1 - 투자정책의 수립

증권투자 의사결정 과정의 첫 단계는 투자자의 투자목표와 투자금액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려면 그와 대응하여 높은 위험을 감수하여야 하므로 투자정책을 수립할 때에는 목표로 하는 기대수익과 허용위험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STEP2 - 유가증권에 대한 분석

다양한 유가증권을 대상으로 개별 증권의 가치를 분석하여 투자의 매력도를 결정합니다. 유가증권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있습니다.

STEP3 - 유가증권에 대한 포트폴리오 구성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증권 중에서 투자의 가치가 있는 특정 유가증권을 선택하고, 각 증권에 대한 투자비중을 정합니다.

STEP4 - 유가증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변경

유가증권에 대한 포트폴리오 변경은 정기적 또는 주기적으로 투자정책의 수립, 유가증권분석 실시, 유가증권에 대한 포트폴리오 구성 등 세 단계를 반복하여 포트폴리오의 구성내용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STEP5 - 유가증권 투자성과 평가

마지막 단계로 투자자가 당초 설정한 투자목표를 기준으로 얼마만큼 달성했는지를 각종 지표를 가지고 평가합니다. 투자성과를 평가할 때는 목표수익률과 실현된 수익률의 비교는 물론, 위험수준의 변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식은 종합주가지수 수익률과의 비교를 포함한 기준수익률과 비교를 할 수 있으며, 채권도 채권지수나 예금금리와의 비교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