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 財 tech )


재테크란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위 제목에서 보신바와 같이, ‘재무()’의  財와 영어 ‘technology’의 'tech'를 합성한 단어로 ‘재무 테크놀로지’를 의미합니다.


처음에 재테크라는 용어는 기업 경영에서 사용되었지만, IMF, 저금리환경의 도래, 고령화 저출산문제를 겪으며 경제에 대한 가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산을 안전하게 불려나가는 방법'이라는 말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재테크 목표세우기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보통은 생애주기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제 막 부모님의 그늘에서 벗어난 사회초년들은 앞으로 돈 쓸 일이 무궁무진합니다.

크게는 결혼도 해야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살 내 집 마련에 자녀들의 교육비, 은퇴 후 노후자금까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실제로 대부분 위 4가지 사건을 대비하기 위해 재무목표가 세워집니다.



재무목표는 자신의 자산과 소득수준에 맞춰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세워야 하며, 무엇보다 하루라도 빨리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선저축 후지출'의 기본 원칙에 따라 저축가능 금액을 목적별로 나눠 투자해야 하며, 수많은 금융상품 중 목적별로 가장 적합한 상품과 투자액을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할것입니다.


'Cyong's 경제&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권이란?  (0) 2016.12.29
거시경제정책 & 미시경제정책  (0) 2016.12.23
[경제용어] GDP 란?  (0) 2016.12.19
[경제용어] 풍선효과(Balloon effect)  (0) 2016.12.17
[경제용어] 직접세와 간접세  (0) 2016.12.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