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잘한 실수는 아무도 알아채지 못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어떨 때는 한 두명만이 실수했다는 것을 알아채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떨 때는 실수를 저지른 사실이 너무 크게 알려지는 바람에 잘리 지 않은 것이 다행스러울 정도로 느끼게 되는 일도 일어나곤 합니다.

실수를 하면 많은 경우에 당황스럽고 때로는 부끄럽고, 또 때로는 순전히 화만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분이 어떻든지 실수를 했으면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사와 경영진, 클라이언트가 역시 우리의 실수를 저지른 이후를 보게 됩니다. 그들은 우리가 실수를 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실수를 어떻게 만회하는지, 실수로부터 무엇을 배우는지를 봅니다. 그는 당신이 소리를 지르거나 흐느껴 울거나 징징대거나 욕을 해 대거나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실수가 없었던 것처럼 구는 모습 역시 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그것을 기꺼이 바로잡고자 하는, 그것으로부터 배워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합니다. 실수를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그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지도할 만큼 주체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실수했을 때 올바른 처신법

책임 인정하기

자신이 실수한 것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술책은 비난 받는 사람의 악감정만 돋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우리를 경멸하고 불신하게 될것입니다.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라도 하면, 우리의 실수는 돌이킬 수 없게됩니다.


적절한 반응을 보이기

직장인, 사회인다운 태도로 자신의 행위를 합당한 방식으로 대응할 때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게 될 것입니다.


조사하기

사건의 진상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감정이 끼어들지 않게 주의하도록 해야합니다. 관련된 사실의 맥락을 충분히 짚어 봐야만,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효과적인 방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변화 고려하기

이제껏 사용해 왔던 방법이 실제로는 실수를 방지하지 못하는 것이어서, 방법을 바꾸거나 폐기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상황이 달라지면 그에 적절한 방식으로 응답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유연한 자세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웃기

실수의 내용에는 상황을 밝게 하는데 유용한, 재미있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너무 축 쳐저 있기보다는 밝은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유연하게 행동하기

일단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깨달았다고 하더라도, 그 생각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끊임없이 현실적인 상황에 적응하며, 실수를 피하기 위해 배우고자 하는 의향이 있음을 보여주면 됩니다.

'Cyong's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감 가지기  (0) 2017.01.15
어려움 극복하기  (0) 2017.01.14
의사소통 능력 개선하는 방법  (0) 2017.01.05
상대방이 알아듣기 쉽게 말하기  (0) 2017.01.04
‘글쓰기’ 잘하는 방법  (0) 2017.01.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