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CI (Corporate Identity)BI (Brend Identity) 등의 용어를 앞세우며 '로고 = 브랜드'라는 공식이 일반 상식이던 때가 있었습니다. 아니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만들자!'를' 이름을 만들고, 로고를 잘 디자인해서 제품 위에 합성하자!'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CI (Corporate Identity)

 

CI란 일반적인 개념은 기업이미지 통합을 말합니다.
이는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있게 통합운영 관리하기 위한 전략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말합니다.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써 '법인조직의', '단체의','단체집합적'이라는 의미의 Corporate와 '주체성', 동일성', '존재증명'이라는 의미의 I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철학, 미래비젼등 기업의 실체를 확인하도록 하여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대내적으로 질서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의 관리로 합리적인 경영과 사원들의 마인드를 고양시켜 체계화된 조직의 틀을 이루게합니다.

BI (Brend Identity)

 

BI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브랜드 자산이라고도 합니다.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는 서비스와 제품 등에 가치를 부여하는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모양이나 소리 또는 기능을 기억하고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이름과 시각전달 매체와 이미지를 기억하고 같은 종류의 여러제품 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을 찾습니다.

 

예를들어, '삼성화재'와 삼성화재의 상품인 '애니카 다이렉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삼성화재의 로고가 CI, 애니카 다이렉트의 로고가 BI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브랜드를 만들자!'를' 이름을 만들고, 로고를 잘 디자인해서 제품 위에 합성하자!'라는 인식이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브랜드가 로고가 아니냐고 반문하고 싶다면 반대로 이렇게 생각해봅시다.


제품 위에 상호나 상표에 관한 로고가 없으면 브랜드가 아닌가요?

제품 어디에서도 그 이름을 알 수 없으면 브랜드가 아닌가요?

그렇다면 이 경우는 <무인양품> 이나 <이마트의 'No Brand'>는 어떤가요?


 최근 이마트에서 마케팅 중인,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인 'No Brand' 말 그대로 브랜드 네임이 없는 제품이지만 질 좋은 제품을 싸게 판매한다는 모토를 그대로 보여주는 이름입니다. 그리고 <무인양품>의 경우에는 제품 태그만 떼어 내고 나면 <무인양품>이라는 브랜드를 설명하는 어떤 로고도 제품에서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인양품'이나 'No Brand'가 브랜드가 아닐까요? 


'무인양품'과 'No Brand'를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분명 브랜드 네임, 로고, 제품의 디자인등을 브랜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것만 잘한다고 해서 진짜 브랜드가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로고는 상징물에 불과하고 중요한 것은 상징 대신 나타내고자 하는 '기업과 상품의 철학'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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