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은 TV 광고의 종류, 순서 와 판매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TV광고를 지상파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매체(ADvertising Media)

광고 제작물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모든 채널

광고 종류

유형 

정의 

허용 기준 

기본 초수 

프로그램광고
(전CM, 후CM)

프로그램의 스폰서로 참여하여 프로그램 전후에 방송

광고주 요구가 있을 경우, 다양한 초수 판매 가능 

프로그램의

 15/100~18/100 이내

 15초

토막광고

(SB, Spot)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최대 매시간 2회,

1분 30초 이내

20 or 30초

(15초 광고 가능)

 자막광고

(곧이어, ID)

방송순서고지(곧이어), 방송국명칭고지(ID) 시

화면 하단에 방송되는 자막형태의 광고

자막크기는 화면의 1/4

매시간 6회 이내

1회 10초

10초 

시보

방송시간 고지 시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10초

간접광고

(PPL)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폭으로 활용하여

상품을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

프로그램의 5/100 이내

 

가상광고

방송프로그램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

프로그램의 5/100 이내

 

방송 광고 총량제 도입으로 허용 기준이 변화되었습니다.

광고 순서

아래의 정해진 광고의 순서에 따라 유형별 광고가 보여집니다.


광고의 순서

1. 방송프로그램 고지

2. 토막광고(SPOT)

3. 사고 및 프로그램 예고

4. 방송사 고지

5. (시보)

6. 프로그램 타이틀/제공 자막

7. 전 CM

8. 프로그램

9. 후CM

10. 프로그램 종료자막


광고 유형 및 시간

자막광고(10초)

토막광고(90초)

협찬광고 (시간당 1회)

시보(10초)

프로그램광고(프로그램 방송 시간의 약 15% ~ 18%)


광고 판매

KOBACO 와 MediaCre8는 광고판매업체로 공중파 TV는 코바코와 MediaCre8을 통해 판매합니다.


TV광고 관계도


TV / Radio 방송사

KOBACO & MediaCre8

광고대행사

광고주


코바코(KOBACO)

정부 산하 기관으로 1981년 이후 독점적으로  TV, 라디오, 지상파DMB 광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MBC, KBS 단가 및 판매 방식 등 모든 권한은 방송사가 아닌 코바코에 있습니다.


MediaCre8

민영미디어렙으로 SBS 판매 대행사입니다.


TV광고 단가

주요 시청 시간대에 따라 SA/A/B/C 급으로 나뉘며 이에 따라 광고 요금이 정해짐

출처:경남MBC


CM순서 지정제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광고주에게  CM이 방송되는 위치와 순서를 지정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판매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프로그맴을 중심으로 110%부터 5%단위로 구매 희망가격 제시하여 지정 가능합니다.

같은 위치의 CM에 희망광고주가 복수인 경우 최고의 가격을 기입한 광고주에게 배정됩니다.

동률일 경우, Upfront 광고주 우선 배정 후 해당 방송사의 총 청약액이 높은 광고주에게 배정됩니다.

CM 지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순환제(Rotation)'로 랜덤 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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